팝업열기

건사대 소식을 전합니다. KYCU NOW

  • 5. 1.(수) 근로자의 날 상담제한 안내
행정서비스 및 상담 운영이 제한되며 해당일 홈페이지 점속 및 수업 진행은 정상 운영됩니다.
이미지 클릭 시 공지사항 안내페이지로 이동
  • 2024학년도 학사일정
2024-1 졸업 시험 안내
5. 11.(토) 10:00~5. 12.(일) 23:59
※ 2024학년도 1학기 조기/정규졸업신청자 졸업시험 응시 및 유의사항은 첨부파일 확인
문의. 1899-3330 / 042-722-0037
이미지 클릭 시 추가시험 안내페이지로 이동
  • 건양대학교 글로컬대학30 예비지정 선정!!
지역과 함께 “K-국방산업”의 First Mover로 大전환
  • 중소기업벤처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건양사이버대학교가 함께합니다.
2023 소상공인 디지털 특성화 대학 전액무료 교육생 모집
2분반 모집 : 5. 20.(월)까지
* 자세한 사항은 ON.새.상(온새상) 홈페이지- 신청방법 참고
문의. 042-722-0078
이미지 클릭 시 교육생 모집 상세 안내페이지로 이동
  • 04 / 재학생을 위한 4월 교양과정 프로그램
비교과 프로그램 안내
비교과 수강신청 페이지 확인하기!
교수학습지원팀 042-722-0045
클릭 시 비교과프로그램 상세페이지로 이동
  • 건양사이버대학교 청년 재학생들을 위한 청년마음건강 지원사업 안내

팝업건수:총 5

닫기 오늘 하루 열지 않기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건양사이버대학교

모바일 메뉴열기

언론속KYCU

문화 한류 이끄는 BTS, 언어 한류 이끄는‘우리도 BTS’

  • 조회 : 553
  • 등록일 : 2023-12-08
이진경-교수-연구팀이-2023-아세안-세종학당-워크숍-홍보부스에서-사업을-홍보하고-있다.png

이진경 교수 연구팀, ‘세종학당재단 한국어 통번역 교육과정 시범 운영’ 사업 베트남 호찌민 세종학당 워크숍 통해 세계 알려

 

 건양사이버대학교(총장 이동진) 산학협력단(단장 이재영) 이진경 교수 연구팀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세종학당재단(이사장 이해영)이 주관하고 12월 7일부터 8일까지 베트남 호찌민에서 열리는 ‘2023 아세안 세종학당 워크숍’에 참가해 세종학당 한국어 통번역 교육과정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하는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 현지 시범 운영 2차’ 운영 사업을 알렸다. 연구팀은 이를 위해 양일간 해당 사업 부스를 운영하고 이 교수가 사업과 관련해 세션 강의를 가졌다.

 

 연구팀은 수행 중인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 현지 시범 운영 2차’ 사업을 해당 워크숍에서 알리기 전, 연구내용의 정교화를 위해 지난 10월 26일 서울 서초구에 있는 세종학당재단을 방문해 재단 관계자를 대상으로 중간 보고회를 갖고 교재 및 교육환경, 교육체계모형, 사전·수시·보수 교육 진행 현황 등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연구팀은 워크숍 참석을 위해 지난 4일 인천공항으로 출국해 9일까지 숨 가쁜 일정을 소화했다. 지난 5일에는 하노이에 있는 현지 세종학당 2곳을 방문해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고, 이어 오후에는 베트남 CMC 대학과 온라인 한국어 교육과정 공동 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튿날에는 하노이 타이응웬대학교와 다이남대학교를 방문해 학술 교류에 관한 협력 사항을 논의했고, 곧바로 호찌민으로 이동해 ‘2023 아세안 세종학당 워크숍’에 참석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주호찌민 대한민국총영사관, 이해영 세종학당재단이사장, 호찌민 인문사회과학대학총장, 주베트남한국문화원장, 현지 세종학당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연구팀에서 공동연구를 맡고 있는 김지형 경희사이버대 교수는 ‘비즈니스 한국어, 여행 한국어 등 특수목적 한국어 과정 운영의 실제’를 주제로 열린 좌담회에 참석했다. 이어 진행된 세션에서는 이 교수가 수행 중인 사업에 대한 안내와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고 연구팀 소속으로 현지 세종학당에서 교육을 수행 중에 있는 하밍타잉과 윗밍이 각각 한국어-베트남어 번역수업의 실제와 통역 수업의 실제에 대해 발제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한편, 연구팀은 지난해 연구한 ‘세종학당 통번역 과정 시범 운영 및 표준 운영 모형 마련 1차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세종학당에서의 통번역 교육과정의 표준 운영 모델을 체계화하고 정교화하여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목적으로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 현지 시범 운영 2차’ 사업을 수행 중에 있다. 지난 6월에는 사업 진행을 위해 28개국 12개 언어권 141개 해외 현지 세종학당을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해 시범운영 국가 및 학당을 최종 선정했다. 선정된 학당은 15개 국가(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중국, 몽골, 필리핀, 인도, 파키스탄, 미국, 케냐, 에스토니아, 러시아, 우크라이나, 키르기스스탄, 우즈베키스탄), 22개 세종학당, 9개 언어권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시범 운영 대상 학당 수요 조사 및 선정, 교재 활용 교원 교육, 세종학당 대상 통번역 과정 시범 운영 지원 및 관리, 만족도 조사 시행 및 결과분석, 보급 및 홍보 등 과업을 수행하고 있다. 

 통번역 교육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진은 22개 해외 세종학당 교원들을 대상으로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 및 교재 소개와 통번역 기본 소양을 교육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언어권별로 모의수업을 콘텐츠로 제작하여 통번역 수업 모델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 운영 방안을 공유한다. 수시교육을 통해서는 교재 활용 방법, 프로젝트 수업 운영 및 통번역 실습 운영방안 등과 수업 운영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예방을 위해 연구팀과 수시로 소통하고 있다. 

 

연구팀은 이달말까지 22개 세종학당이 순차적으로 통번역 교육과정을 마칠 예정이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의 보급과 홍보에 힘쓸 예정이다. 

 

 이 교수는 “세종학당의 특별교육과정인 ‘세종학당 한국어 통번역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교재 및 교육환경을 매일 수시로 점검하고, 사전교육-수시교육-보수 교육 체계를 갖춘 교원교육을 통해 교육의 질 또한 확보했다”며, “통번역 학습 요구 수요자에게는 현지 전문인력의 역량 제고와 한국어 기반 비즈니스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건양사이버대학교는 12월 1일부터 2024학년도 전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자세한 내용은 대표홈페이지(www.kycu.ac.kr) 또는 대표전화(1899-3330)로 문의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