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디지털마케팅학과 진로 및 취득자격증 안내입니다.
국가자격증
경영정보시각화능력
발급구분 | 국가자격증 | ||
---|---|---|---|
자격증명 | 경영정보시각화능력 | 발급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4차 산업혁명, 디지털 전환 등으로 인해 데이터에서 의미있는 정보를 도출하는 능력. 경영 관련 의사결정을 위해 기업 내외부의 정보를 시각적 요소들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평가. | ||
비고 |
전자상거래관리사
발급구분 | 국가자격증 | ||
---|---|---|---|
자격증명 | 전자상거래관리사 | 발급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급증하는 전자상거래 매출에 대응하여 전자상거래와 관련된 기획 및 관리업무를 총괄하는 전자상거래 전문 인력. 기업 및 인터넷 쇼핑몰 정보통신업체, 유통업체, 서비스 업체 등 전반에 관리 업무 수행. | ||
비고 |
전산 세무ㆍ회계
발급구분 | 국가자격증 | ||
---|---|---|---|
자격증명 | 전산 세무ㆍ회계 | 발급기관 | 한국세무사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전산세무와 전산회계로 구분. 전산회계 1급, 전산회계 2급, 전산세무 1급, 전산세무 2급으로 나뉨. 학교의 세무회계 교육방향을 제시하여 인재를 양성시키도록 하고, 기업체에서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공급하여 취업의 기회를 부여. | ||
비고 |
컴퓨터활용능력
발급구분 | 국가자격증 | ||
---|---|---|---|
자격증명 | 컴퓨터활용능력 | 발급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산업계의 정보화가 진전되면서 영업, 재무, 생산 등의 분야에 대한 경영분석 및 데이터 관리. | ||
비고 |
정보기술자격(ITQ)
발급구분 | 국가공인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정보기술자격(ITQ) | 발급기관 | kpc한국생산성본부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정보화 시대의 기업, 기관, 단체 구성원들에 대한 정보기술능력 또는 정보기술 활용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 정보기술 관리 및 실무능력 수준을 지수화, 등급화하여 객관성을 높였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공식 인증하는 국가공인자격. | ||
비고 |
유통관리사
발급구분 | 국가자격증 | ||
---|---|---|---|
자격증명 | 유통관리사 | 발급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 평가. 유통업체의 전문화, 대형화와 국내 유통시장 개방으로 판매 유통전문가의 양성 필수. | ||
비고 |
ERP정보관리사
발급구분 | 국가공인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ERP정보관리사 | 발급기관 | kpc한국생산성본부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ERP 시스템은 각 부서가 정한 경영환경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 업무 프로세스를 표준화하고 재무회계, 원가회계 등 회사 업무 전체를 한 시스템에서 처리. | ||
비고 |
빅데이터분석기사
발급구분 | 국가기술자격증 | ||
---|---|---|---|
자격증명 | 빅데이터분석기사 | 발급기관 |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
||
비고 |
민간자격증
디지털마케팅전문가(DMP)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디지털마케팅전문가(DMP) | 발급기관 | (사)한국정보통신능력개발원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검색광고 실무, 디스플레이광고 실무, 모바일광고 실무, SNS마케팅 실무, 신기술활용 전략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비즈니스지원서비스 직무 수행. | ||
비고 |
디지털정보활용능력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창업지도사 | 발급기관 |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ICT분야별로 기본적인 소양부터 전문기술까지 인적자원의 개발 및 평가를 통해 실생활과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ICT분야 직무 수행. | ||
비고 |
창업지도사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창업지도사 | 발급기관 | (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창업 생태계 이해, 비즈니스 기획, 재무 관리, 마케팅 전략, 법률 및 제도, 기술과 혁신, 성공 및 실패 요인 분석. | ||
비고 |
인공지능(AI)활용마스터 2급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인공지능(AI)활용마스터 2급 | 발급기관 | 뉴미디어교육연구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업무 자동화, 효율적인 정보 관리, 고객 서비스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 활용. AI 기술을 이해하고 대화형 AI를 활용하여 온라인 마케팅, 창작활동, 업무생산성 향상, 강의 활동 가능. | ||
비고 |
디지털AI마케터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디지털AI마케터 | 발급기관 | 청주지역사회교육협의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생성형 AI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능력을 배양하여 마케터로 활동 가능. | ||
비고 |
빅데이터분석실무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빅데이터분석실무 | 발급기관 | 한국정보인재개발원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통계적 분석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 분석기법을 익히고, 이를 경영에 접목시켜 효과적인 과제해결. | ||
비고 |
사물인터넷전문가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사물인터넷전문가 | 발급기관 | 한국산업인력진흥원(주)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사물인터넷 융합서비스기획 등 포괄적인 정보통신분야를 비롯한 사물인터넷 분야의 필요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적절한 기술을 적용하고 사물과 현장의 정보를 수집하여 이동통신망을 활용,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간의 연결을 제공해줌으로써 원격 측정, 감시, 제어, 관제 등의 직무 수행. | ||
비고 |
sns마케팅전문가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sns마케팅전문가 | 발급기관 | 한국평생교육원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sns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장·단점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조사 능력을 개발,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마케팅 기본 업무인 시장조사 및 수요예측 등의 기술을 습득하여 sns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수립하는 업무 수행. | ||
비고 |
AI마케팅지도사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AI마케팅지도사 | 발급기관 | (사)한국소상공인마케팅협회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전문로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 행동 패턴을 파악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며, 예측 분석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하여 수행. | ||
비고 |
SNS광고마케터
발급구분 | 민간자격증 | ||
---|---|---|---|
자격증명 | SNS광고마케터 | 발급기관 | 정보통신기술자격검정 |
응시자격 |
|
||
수행직무 및 진로 | 온라인광고대행사, 기업 홍보부서 등에서 SNS광고 마케팅 및 SNS광고 전문인력을 통한 효율적 마케팅 분석, 전략수립 등의 자격을 갖춘 직무자격조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격. | ||
비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