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를 기준으로, 교육과정을 구성 하고 있습니다.
교육과정 구성
교육과정(2024년도 이후)
교과목을 클릭하시면 상세 내역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학년 | 1학기 | 학점 | 2학기 | 학점 | ||||||||||||||||||||||||
---|---|---|---|---|---|---|---|---|---|---|---|---|---|---|---|---|---|---|---|---|---|---|---|---|---|---|---|---|
1 | 마케팅의 이해 (디지털마케터) 마케팅의 이해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오늘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마케팅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습득하여 마케팅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마케팅 원리들을 습득하여 마케팅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실무 적응 능력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격증디지털마케터 | 3.0 |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각화능력) 경영정보시스템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경영정보시스템은 기업경영에서의 정보시스템의 역할과 효과적인 활용에 관한 기본 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디지털 정보가 우리 곳곳에 영향을 미치며, 가치 창조의 중요한 요소로 개인과 기업의 경쟁 방식과 경쟁 전략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비즈니스는 전사적인 수준에서 사업을 수행해야하는 것으로 IT는 이러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경영정보 시스템의 개념, 구조, 관리에 대한 이론적 분야의 기술적 환경에 관한 전반적인 강의 및 사례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경영정보시각화능력 | 3.0 | ||||||||||||||||||||||||
빅데이터의 이해 (경영빅데이터분석사,빅데이터분석기사) | 3.0 | 기업경영의 이해 (디지털마케터) 기업경영의 이해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4차 산업혁명의 본질이라 볼 수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큰 물줄기로 산업구조의 패러다임 자체가 바뀌고 있는 지금의 산업 생태계에서 과연 기업은 어떻게 해야만 지속가능경영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기 위해 산업초기의 기업 경영에서 최근의 기업의 ESG 경영에 이르기까지 기업경영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 이해하고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디지털마케터 | 3.0 | |||||||||||||||||||||||||
경영학개론 (디지털마케터) | 3.0 | e비지니스와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관리사) e비지니스와전자상거래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빅데이터 시대의 전자상거래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필요로 하는 후학들과 여러 전문가들이 새롭게 등장하는 ICT 기술과 그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진화적 현상을 학습하여 비즈니스 경쟁력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며, 빅데이터 시대의 전자상거래 분야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과 사례를 다루고 있으며, 이를 현실에 적용하는 데 있어 필요한 실용적인 부분을 총체적으로 함양하고자 한다. 관련 자격증전자상거래관리사,전자상거래관리사 | 3.0 | |||||||||||||||||||||||||
회계원리 (전산회계) | 3.0 | 생성형AI와창업개론 (-) 생성형AI와창업개론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의 개념과 그 응용을 중심으로 창업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생성형 AI는 예술, 음악, 텍스트, 디자인 등의 다양한 창의적 분야에서 활용되며, 최신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비즈니스 기회로 연결하는 방법을 탐구합니다. 학생들은 AI 기반의 혁신적인 제품 및 서비스를 구상하고, 이를 실제 창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을 학습하게 됩니다. 또한, 창업에 필요한 기초 경제 원리, 비즈니스 모델, 시장 분석, 투자 유치 등의 실무 지식을 습득하여 창업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생성형 AI의 실질적인 응용 가능성을 탐구하며, 창업가적 사고와 기술적 이해를 결합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3.0 | |||||||||||||||||||||||||
2 | 전사적자원관리의이해(ERP) (ERP정보관리사,유통관리사) 전사적자원관리의이해(ERP)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ERP는 전사적 자원관리 또는 기업 자원관리, 한마디로 기업 내 통합정보시스템을 말한다. ERP 개요, 구조와 작동원리, 구축 프로젝트, 현황 등을 학습하여 ERP를 활용한 기업의 경영자원의 효과적인 활용을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ERP정보관리사,유통관리사 | 3.0 | 빅데이터기획실무 (빅데이터분석기사,경영빅데이터분석사) | 3.0 | ||||||||||||||||||||||||
컴퓨터활용과 IT기술 (컴퓨터활용능력) | 3.0 | e-비즈니스 기획실무 (전자상거래관리사) | 3.0 | |||||||||||||||||||||||||
디지털기초기술의이해와활용 (컴퓨터활용능력) | 3.0 | 세무회계 (세무회계) | 3.0 | |||||||||||||||||||||||||
생성형AI와경영데이터시각화 (인공지능(AI)활용마스터 2급,경영정보시각화능력) 생성형AI와경영데이터시각화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인공지능의 기초 지식과 경영(마케팅)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서 시작하여, 다양한 경영(마케팅) 데이터에 적용되는 시각화 사례를 탐구한다. 학생들은 생성형 AI 도구(예: ChatGPT, DALL-E 등)와 데이터 시각화 도구(Power BI 등)를 사용하여 경영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실습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이해하기 쉽게 시각화하고,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및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방법을 체득한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실무 환경에서의 데이터 시각화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데이터 스토리텔링과 경영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과목은 AI 기술과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여 경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전략적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관련 자격증인공지능(AI)활용마스터 2급,경영정보시각화능력 | 3.0 | 공급사슬관리 (유통관리사) 공급사슬관리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기본 개념과 전략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급사슬관리는 원자재의 조달, 생산, 유통,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관리하며, 기업 간 협력과 정보 공유를 통해 전체적인 가치 사슬의 최적화를 추구합니다. 관련 자격증유통관리사 | 3.0 | |||||||||||||||||||||||||
3 | 전산회계실무(FAT) (전산회계) | 3.0 | SNS마케팅실무 (SNS광고마케터) SNS마케팅실무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모바일로 만들어가는 세상에서 SNS 채널별 플랫폼을 이해하고 마케팅전략 수립, 셀프브랜딩을 통한 마케팅, 양질의 콘텐츠 제작 및 매출이 오르는 홍보방안, 온라인 검색엔진 상위 노출 전략 및 통계분석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는 실전 마케팅 기술 및 온라인 마케팅 기술을 습득한다. 관련 자격증SNS광고마케터 | 3.0 | ||||||||||||||||||||||||
디지털기반기술의응용 (-) | 3.0 | 인공지능기술과 활용 (사물인터넷전문가) 인공지능기술과 활용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인공지능의 물결이 세차게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공지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인공지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차세대시장질서를 주도할 수 있는 핵심기술로 주목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많은 영역에서 우리 사회를 변화시키고 있고 우리 일상생활에도 다가오고 있다. 기초 지식 없이도 학습을 통해 인공지능과 관련된 기초 지식과 다양한 응용을 포함하여 학습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대처할 수 있도록 최신동향을 연계하여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사물인터넷전문가 | 3.0 | |||||||||||||||||||||||||
온라인스토어창업및마케팅실무 (소셜마케터) | 3.0 | AI디지털마케팅실무활용 (디지털AI마케터,SNS광고마케터) AI디지털마케팅실무활용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AI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 인사이트를 얻고,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며, 마케팅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최적화하는 기술 습득으로 데이터분석과 예측 모델링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개선하고 성과로 변환할 수 있는 마케팅 역량 향상 마케팅 캠페인의 도구와 기술을 활용하여 실무에 적용 활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디지털AI마케터,SNS광고마케터 | 3.0 | |||||||||||||||||||||||||
조직행동과리더십의이해 (유통관리사) 조직행동과리더십의이해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조직행동과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이를 바탕으로 조직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다양한 사례와 실습을 통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관련 자격증유통관리사 | 3.0 | 스타트업인사관리 (유통관리사) 스타트업인사관리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스타트업 인사관리는 스타트업에서 필요한 인사관리 전략을 학습하는 교과목입니다. 이 수업에서는 스타트업의 특성과 인사관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채용, 평가, 보상, 조직문화 등 인사관리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합니다. 또,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실습을 통해 스타트업 인사관리에 대한 실무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유통관리사 | 3.0 | |||||||||||||||||||||||||
4 | 온라인플랫폼영업전략 (소셜마케터) | 3.0 | 소비자행동론 (디지털마케터) 소비자행동론 교과목소개현재 레이어 닫기
교과목개요 마케팅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고객정보에 대한 이해를 전반적인 목표로 한다.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제품 혹은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있어서 평가, 선택, 구매 및 소비해가는 과정에서의 심리와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과 관련된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원리 및 이론들을 이해하며,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관련 자격증디지털마케터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