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장애아동의이해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사,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교과목소개장애아동의이해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7 | 교과목명 | 장애아동의이해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장애아동을 지원하는 관련법, 장애아동의 정의 및 특성, 진단방법, 중재 방법, 교수방법 및 전략, 지원환경 등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관련서비스를 제공할 때 좀 더 효과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사,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 | 3.0 | 행동재활의이해 (-)교과목소개행동재활의이해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6 | 교과목명 | 행동재활의이해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재활(응용행동분석)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행동재활이 무엇인지, 누구에게 적용되는지, 언제 적용되는지, 어디에서 적용되는지, 어떻게 적용하는지 등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를 학습함으로써, 행동재활과 관련된 자신의 필요·요구·흥미를 점검하고 향후 진로 탐색의 기회로 활용하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3.0 |
---|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교과목소개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9 | 교과목명 | 자폐스펙트럼장애행동지원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생리학적 중재와 더불어 교육적 중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식한다. 그리고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고유의 언어적, 사회 · 정서적, 감각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행동지원 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 | 3.0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8 | 교과목명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장애 위험 영유아, 학령기 특수교육대상자 및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가족과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속한 가족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 특성에 따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장애아동이 속한 가장 중요한 환경인 장애아동 가족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가족지원 및 상담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 | 지적장애행동지원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지적장애행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0 | 교과목명 | 지적장애행동지원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지적장애 아동의 인지, 운동, 사회성, 의사소통, 신변자립 능력 등을 고려한 다양한 행동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2 | 이상심리학 (군상담심리사 3급,전문상담사 2급,상담심리사2급,임상심리사2급,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상담심리지도사1급)교과목소개이상심리학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101006 | 교과목명 | 이상심리학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정상과 비정상행동의 차이점을 구분하고 이상성격, 신경증 및 정신장애의 증후에 대한 특징 등을 평가하고 치료방안을 세워 임상장면에 활용할 수 있게 한다. 관련 자격증군상담심리사 3급,전문상담사 2급,상담심리사2급,임상심리사2급,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상담심리지도사1급 | 3.0 | 행동재활윤리및철학 (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교과목소개행동재활윤리및철학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0 | 교과목명 | 행동재활윤리및철학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장애아동 발달재활 서비스에 담겨있는 규범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가치, 윤리이론 및 철학적 지식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행동재활 실천 과정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윤리적 갈등에 대처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능력을 습득한다. 관련 자격증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 | 3.0 |
---|
아동발달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아동발달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2035 | 교과목명 | 아동발달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태내기부터 아동기까지의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고 발달적으로 적합한 아동보호 및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행동장애진단및평가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장애진단및평가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5 | 교과목명 | 행동장애진단및평가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재활 전문가들이 다양한 진단·평가를 실시하여 아동의 행동재활 요구를 바르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행동재활지원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정서및행동장애행동지원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정서및행동장애행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1 | 교과목명 | 정서및행동장애행동지원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고 지도·교육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성인기발달장애의이해 (-)교과목소개성인기발달장애의이해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32 | 교과목명 | 성인기발달장애의이해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최근 발달장애와 관련된 사회 이슈, 제도와 정책 변화, 그에 따르는 서비스의 확장이 급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 본 교과목은 성인기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변화된 실천 현장을 논의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보다 더 실천지향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관련 자격증- | 3.0 |
3 | 심리학개론 (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임상심리사2급,군상담심리사 3급,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심리학개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101001 | 교과목명 | 심리학개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심리학의 개념, 인간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심리학의 주요 하위 영역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심리운동),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임상심리사2급,군상담심리사 3급,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응용행동분석기법 (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교과목소개응용행동분석기법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3 | 교과목명 | 응용행동분석기법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응용행동분석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행동원칙 및 행동적 절차의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중재법의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살펴본다. 관련 자격증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 | 3.0 |
---|
상담심리학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평생교육사2급,군상담심리사 3급,전문상담사 2급,라이프코칭상담사1급,상담심리사2급,임상심리사2급,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상담심리지도사1급)교과목소개상담심리학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101002 | 교과목명 | 상담심리학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상담의 기본개념, 상담 관련 이론, 상담의 기본방법 및 과정, 상담의 가치와 윤리문제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향후 심화된 학습을 위한 상담심리학의 기초지식을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둔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평생교육사2급,군상담심리사 3급,전문상담사 2급,라이프코칭상담사1급,상담심리사2급,임상심리사2급,놀이심리재활(발달재활서비스),상담심리지도사1급 | 3.0 | 행동재활연구방법론 (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교과목소개행동재활연구방법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4 | 교과목명 | 행동재활연구방법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재활연구방법론 학습을 통하여 행동재활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방법과 실제 적용을 한 후 이를 이론적으로 보다 타당하게 검증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강의는 행동재활연구 또는 응용행동분석에 대한 과학적인 관점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 | 3.0 |
응용행동분석개론 (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교과목소개응용행동분석개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1 | 교과목명 | 응용행동분석개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중요한 행동을 다루는 응용행동분석의 개략적인 부분을 살펴본다. 관련 자격증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 | 3.0 | 행동관찰및측정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관찰및측정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6 | 교과목명 | 행동관찰및측정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아동이 보이는 행동문제를 파악하기 위한 기본적인 관찰 및 측정에 대해서 이해한다. 행동을 관찰하고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언어행동분석 (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교과목소개언어행동분석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2 | 교과목명 | 언어행동분석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언어행동분석의 특징과 원칙을 적용하여, 아동의 기능적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 인지, 사회적 능력을 형성하고 확장하기 위한 정보와 실제를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BCaBA,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ASP-S,QBA | 3.0 | 도전행동지원의실제 (QBA)교과목소개도전행동지원의실제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33 | 교과목명 | 도전행동지원의실제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발달장애인이 보이는 도전행동의 정의, 원인을 토대로 대상자의 특성, 기능, 발생량을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 방안과 예방 환경을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QBA | 3.0 |
중증및중복장애행동지원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중증및중복장애행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4 | 교과목명 | 중증및중복장애행동지원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중증 및 중복장애 아동의 특성, 유형과 원인을 살펴보고, 중증 및 중복장애 아동의 특성에 따른 행동재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현장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행동분석이론과개념 (QBA)교과목소개행동분석이론과개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34 | 교과목명 | 행동분석이론과개념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분석의 개념과 이론을 통하여 증거 기반 행동재활 구현의 토대를 마련한다. 관련 자격증QBA | 3.0 |
4 | 행동기능평가 (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교과목소개행동기능평가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15 | 교과목명 | 행동기능평가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의 원인을 대상자 자신을 포함한 미시적, 거시적 환경에서 분석하는 행동기능평가(또는 기능적 행동평가)의 원칙과 절차를 익히고, 기능에 근거한 중재를 계획하고 실행할 지식과 실천을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QBA,QASP-S,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BCaBA | 3.0 |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8 | 교과목명 | 행동재활프로그램개발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아동이 보이는 다양한 행동을 지원할 수 있는 개별화교육계획 및 행동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단계와 절차, 프로그램 작성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
긍정적행동지원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긍정적행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27 | 교과목명 | 긍정적행동지원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의 어려움을 보이는 대상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을 학습하는 교과목으로,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구성요소, 연속적인 위계로 이루어진 긍정적 행동지원,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는 기능적 행동평가를 토대로 행동의 예방 전략 및 반응 전략 등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행동재활현장실습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재활현장실습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0 | 교과목명 | 행동재활현장실습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40시간 이상의 실습을 포함해서 총 120시간 이상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행동재활현장실습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재활현장실습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0 | 교과목명 | 행동재활현장실습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현장실습 교육과정을 통하여 행동재활 전문가로서의 기본 소양을 고취하고 습득한 이론지식을 실제 임상에 적용한다. 임상실습 시간 및 방법은 장애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40시간 이상의 실습을 포함해서 총 120시간 이상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원칙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행동재활슈퍼비전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BA,QASP-S)교과목소개행동재활슈퍼비전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4 | 교과목명 | 행동재활슈퍼비전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응용행동분석 기반의 다양한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행동지원의 계획 및 실행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역량과, 행동재활을 제공하는 개인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적절하게 수퍼비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QBA,QASP-S | 3.0 |
조기집중행동중재 (-)교과목소개조기집중행동중재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1 | 교과목명 | 조기집중행동중재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미취학 영유아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응용행동분석의 원칙을 기반 조기집중행동중재의 이론 및 기법 등을 익히고, 행동재활 제공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조기집중행동중재의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 | 3.0 | 행동재활사례연구 (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교과목소개행동재활사례연구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62 | 교과목명 | 행동재활사례연구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행동재활을 위한 지원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필요한 준비와 절차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대상의 행동을 지원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전감각을 익힐 수 있다. 관련 자격증발달재활서비스-행동발달재활 | 3.0 |
언어행동재활치료 (-)교과목소개언어행동재활치료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2 | 교과목명 | 언어행동재활치료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의 생리학적 · 기능적 의사소통의 특성을 이해하고, 대상 아동의 특성에 맞는 언어재활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 | 3.0 | 발달장애건강관리 (-)교과목소개발달장애건강관리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35 | 교과목명 | 발달장애건강관리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발달장애인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여러 가지 건강 관리 방안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