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교수학습이론 (-)교과목소개교수학습이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075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 이 수업은 교수 및 학습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한 것이다. 우선 인간의 학습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을 준비하고 계획하기 위한 교수설계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것이다. 또한 교수이론들을 수업상황에 적용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 교육공학 분야에 영향을 미친 행동주의, 인지이론, 정보처리모형, 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및 구성주의 이론을 고찰하고 교수설계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교수이론의 개념, 원리를 살펴본다.
● 학습지도에 필요한 학습심리 이론을 공부하는 교과다. 행동과학 이론이나 인지 심리 이론을 주로 공부한다. 관련 자격증- | 3.0 | 교육공학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교육공학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09 | 교과목명 | 교육공학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이 수업은 학습성취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을 탐색하고 교육공학의 활용 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교수와 학습을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설계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
원격교육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원격교육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37 | 교과목명 | 원격교육론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일반 대학과는 다른 학습방법 및 학습환경을 갖춘 사이버대학의 학습자로서 원격대학 교육을 이해할 수 있는 전반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부적으로 원격교육에 대한 기본개념부터 발달과정, 교수매체, 국내외 원격교육 동향 등 원격교육에 대한 전반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어 학습을 통해 원격대학 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 시킬 수 있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인재개발과리더십 (-)교과목소개인재개발과리더십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302 | 교과목명 | 인재개발과리더십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인재개발에 대한 기본 개념과 사회적 요구의 변화에 따른 인재상 및 다양한 리더십 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실제 인재개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이론적, 실무적 능력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 | 3.0 |
코칭의이해 (-)교과목소개코칭의이해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98 | 교과목명 | 코칭의이해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코칭의 전반적인 기초내용의 이해를 돕는 과목으로 코칭의 정의, 철학, 역사 및 그 필요성에 기본적인 개념을 정립하고 코칭의 핵심 역량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자신의 삶과 직업에서 코칭을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탐색하고 인식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3.0 | 학습코칭 (-)교과목소개학습코칭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303 | 교과목명 | 학습코칭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학습 잠재력과 능력을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과목으로, 기존 교육방법과 비교하여 코칭이 지니고 있는 장단점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교육현장에서 코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3.0 |
코칭의방법과실제 (-)교과목소개코칭의방법과실제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99 | 교과목명 | 코칭의방법과실제 |
---|
개설학년 | 1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학습자의 잠재력과 능력을 보다 근원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적 지식을 다룬다. 기존 교육방법과 비교하여 코칭이 지니고 있는 장단점과 실제 교육맥락에서 이루어지는 코칭의 사례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향후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코치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역량의 함양에 초점을 둔다. 관련 자격증- | 3.0 | | |
2 | 영상촬영및편집 (-)교과목소개영상촬영및편집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96 | 교과목명 | 영상촬영및편집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다양한 플랫폼과 청중을 위한 효과적인 영상 콘텐츠를 계획하고 개념화하는 데 필요한 전략과 기술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청중 분석, 스크립팅, 스토리보드 및 콘텐츠 계획에 대해 학습하고, 본 과목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잠재고객 분석 및 타겟팅, 동영상 콘텐츠 전략 및 목표, 스토리텔링 및 서술 기법, 대본 작성 및 스토리보드, 동영상 형식 및 플랫폼, 사전 제작 계획, 시각적 및 미적 고려사항, 장비 및 기술, 제작 방향(감독, 촬영관리, 영상캡처 기술 등), 후반 작업 편집 및 개선, 콘텐츠 평가 및 최적화 등에 대해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 | 3.0 | 이러닝운영관리 (이러닝운영관리사)교과목소개이러닝운영관리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84 | 교과목명 | 이러닝운영관리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이러닝운영관리는 기존에 마련된 준거에 따라 이러닝 운영 활동이 제대로 운영되었는지 평가하는 활동이다. 본 과목은 이러닝관리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 함양을 위해 개설되었다.
관련 자격증이러닝운영관리사 | 3.0 |
---|
유튜브제작의기초 (-)교과목소개유튜브제작의기초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297 | 교과목명 | 유튜브제작의기초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글로벌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의 발전 과정과 진화에 대해 학습하며, 교육과 접목시킨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기를 수 있다. 관련 자격증- | 3.0 | 유튜브제작의응용 (-)교과목소개유튜브제작의응용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300 | 교과목명 | 유튜브제작의응용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 능력을 배양하고 유튜브라는 소셜미디어 상에서 제품에 관한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하여, 교육 수요자의 반응을 측정하고 학습한다. 관련 자격증- | 3.0 |
| | 1인크리에이터실습 (-)교과목소개1인크리에이터실습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301 | 교과목명 | 1인크리에이터실습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교과목은 학습자가 직접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능력 함양하는 과목이다. 다양한 1인 미디어의 성공사례에 대해 살펴보며 영상콘텐츠 제작 능력을 향상시켜 크리에이터 활동에 대한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돕는다. 관련 자격증- | 3.0 |
| | 장애인평생교육론 (-)교과목소개장애인평생교육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317 | 교과목명 | 장애인평생교육론 |
---|
개설학년 | 2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장애의 개념 및 장애인의 이해, 평생교육의 개념과 법제, 평생교육강사의 역할, 전환교육, 통합교육, 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 분류, 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제도의 이해 등 전반적인 장애인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내용을 다루게 된다. 관련 자격증- | 3.0 |
3 | 평생교육방법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방법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1 | 교과목명 | 평생교육방법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의 입장에서 학습자는 자율성과 경험을 가진 상황적 존재로 상정된다. 이 강좌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성인교육방법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성인교육방법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위해서, 이 강좌에서는 각 방법론의 사회-역사적 배경을 다루며, 그러한 방법이 우리 교육의 현장에서 적용될 때에는 어떤 고려사항이 필요한지를 논의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노인교육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노인교육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9 | 교과목명 | 노인교육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균수명의 증대에 따른 노인 인구 증가는 노인교육에 대한 사회적 수요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노인 교육이란,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위한 그리고 그들에 대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노인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하여 이해하고 실천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2 | 교과목명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의 특수성에 입각하여,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램 및 강의안, 교육 자료를 설계하고, 교육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이론과 모형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경영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12 | 교과목명 | 평생교육경영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 경영의 전반적인 이해와 틀을 제공하기 위하여 평생교육의 경영의 원리와 경영과정 그리고 평생교육기관의 자원관리 차원에서 마케팅관리, 서비스 질관리 등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의 과제에 대해 이해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론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8 | 교과목명 | 평생교육론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론이 등장하게 된 시대적 배경과 담론의 변화에 대해 개관하고, 평생교육로의 뿌리가 우리나라에도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평생교육 관련 법과 제도를 검토하고, 평생교육에서 교수와 학습의 문제, 학교에서 평생교육의 문제, 지역공동체 실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과제를 분석하고,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에 대해 이해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직업진로설계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직업진로설계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30 | 교과목명 | 직업진로설계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직업선호도 검사와 성격검사를 통해 본인의 적성을 알고 다양한 직업의 유형을 살펴보아서 진로를 설계하여 올바른 직업관을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이러닝운영계획수립 (이러닝운영관리사)교과목소개이러닝운영계획수립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83 | 교과목명 | 이러닝운영계획수립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이러닝 운영을 위해서는 사전에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근거해 과정개설과 학사일정 수립, 수강신청을 진행해야 한다. 본 과목은 이러닝 운영을 위한 계획 수립 역량을 함양하도록 개설 되었다. 관련 자격증이러닝운영관리사 | 3.0 | 교수설계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교수설계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08 | 교과목명 | 교수설계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교수-학습이론들의 특징을 이해하고 요구분석을 통한 교수-학습 설계의 원리를 익혀,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을 설계하고, 실제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최적의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극대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이러닝활동지원 (이러닝운영관리사)교과목소개이러닝활동지원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901185 | 교과목명 | 이러닝활동지원 |
---|
개설학년 | 3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이러닝 운영자는 교·강사의 활동을 지원하고 교육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본 과목은 이러닝 운영자의 교·강사의 활동 지원과 교육생 대상 학습지원 역량을 함양하도록 개설되었다. 관련 자격증이러닝운영관리사 | 3.0 | | |
4 |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실습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3 | 교과목명 | 평생교육실습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1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학습자관리를 하며 기타 각종 파생되는 행정사무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평생교육실습 (평생교육사2급)교과목소개평생교육실습 과목의 교과목코드, 교과목명, 개설학년, 개설학기, 이수구분, 학점을 설명하는 표입니다.교과목코드 | 304003 | 교과목명 | 평생교육실습 |
---|
개설학년 | 4 | 개설학기 | 2 |
---|
이수구분 | 전공 | 학점 | 3.0 |
---|
교과목개요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획, 진행하고 학습자관리를 하며 기타 각종 파생되는 행정사무업무를 수행함으로써 현장에서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한다. 관련 자격증평생교육사2급 | 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