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장애학생지원센터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영상 자막

건양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리엔테이션 진행을 맡은 장애학생지원센터장 김지운교수입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건양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한 장애 학생들의 원활한 학습과 학교생활을 지원하는 센터입니다. 새로 입학 또는 편입학한 장애 학생들을 위한 센터 안내와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 등 꼭 알아야 하는 정보들을 담았으니 많은 시청 바랍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 오리엔테이션은 첫 번째 센터 소개, 두 번째, 센터 등록 방법, 세 번째, 지원 서비스, 네 번째, 상담 신청 순서로 진행됩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건양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한 장애인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2020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지원대상은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에 속하는 학생, 특수교육대상자 특별전형으로 입학한 학생, 장애 증명서 또는 복지 카드를 소지하고 있는 학생에 한해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지원센터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센터 등록 방법은 '등록신청서'를 작성하여 첨부서류와 함께 이메일이나 팩스 또는 카카오톡으로 제출해주시고, 등록신청서는 장애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등록신청서를 다운로드한 후, 성명, 학과, 학번, 연락처, 장애 유형 및 정도, 요청 사항 등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별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입력사항이니 꼭 작성해주시고 서명 부분은 자필로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장애학생지원센터 지원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는 크게 대학 생활 지원과 교수학습지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교내 장애인장학금을 제외한 위 모든 서비스는 장애 학생 지원센터 등록이 되어 있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장애 학생 지원 서비스에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교내에서 진행되는 멘토링 프로그램 신청 시 장애 학생의 경우 우선 선발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교수-장애 학생 소통 클래스를 통해 장애 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특강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진행 시 별도 공지를 통해 안내드립니다. 교내 장학금 중 장애인장학금으로 신청하는 경우 수업료 감면 혜택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학교 홈페이지 내 장학정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수학습 지원입니다. 시험시간 연장의 경우에는 센터에 등록 시 자동으로 시험시간 연장이 적용되며, 기본 50분의 시험시간보다 두 배수인 100분간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또한, 장애 학생의 성적평가 기준을 절대평가로 시행할 수 있게 강의계획서 내에 안내되고 있습니다. 강의 교안의 경우 교안 신청 기간 내 신청 시 흑백 교안을 무료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청각장애 학생들의 경우 수강 교과목의 자막 제작 요청 시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센터에 보유하고 있는 학습 보조기기의 대여를 통해 학습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는 나무둥근형 점필, 케인, 네발지팡이, 손바닥지지형타이핑막대, 이동형음성증폭기, 센스리더, 노트북, 소보로 탭 라이트, 한손키보드 한소네6 총 10가지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기기는 정규학기에 대여가 가능하며, 최대 1학기 동안 대여가 가능합니다. 대여를 희망하시는 학생분들은 장애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 접속 후 학습지원요청게시판을 통해 대여 신청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안 신청 방법입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한 후 좌측 하단의 퀵메뉴 박스 안의 '교안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수강 신청 한 과목들 중 교안 신청할 과목들을 모두 체크 한 후, 모아찍기와 인쇄방식을 선택한 후에 바로 주문 버튼을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때, 흑백인 경우에만 전액 무료로 지원 가능하며, 컬러로 선택할 시 본인부담금이 일부 발생합니다. 바로 주문 버튼을 클릭 후 주문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면, 최종 결제금액이 표기됩니다. 교안 배송받을 배송지를 입력해주신 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체크하여 결제하기 버튼까지 눌러야 교안 주문이 완료됩니다.

다음은 상담 신청 방법입니다. 유선전화를 통해 상담 요청을 하거나, 카카오톡에 접속하여 '건양사이버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를 검색한 후 플러스 친구로 추가해주시면 카카오톡을 통한 채팅이 가능합니다. 상담 외에 보조기기, 지원인력, 자막 등 학교생활에 필요한 학습 지원 요청이 필요한 경우에는 장애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의 '학습지원요청게시판'에 접속하여 '글쓰기' 버튼을 클릭 후 요청 사항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장애학생지원센터는 042-722-0049 번, 건양사이버대학교 대표 상담 전화는 1899-3330 번으로 연락 주시면 되겠으며, 여러분들을 위한 장애학생지원센터는 항상 열려있으니, 도움이 필요할 땐 언제든지 연락 바랍니다.
지금까지 장애학생지원센터 오리엔테이션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