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영모 교수
-
행동발달치료학과 외래교수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
-
-
프로필
학력
-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특수교육과(학사 졸업)
-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 응용행동분석(석사 졸업)
-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전공(박사 수료)
경력
- 前) 은평대영학교, 서울정애학교 특수교사
- 現) 면목고등학교 특수교사
- 現) 행동분석가(BCBA, QBA) 및 QABA CEU Provider
- 現) 대구사이버대학교 행동치료학과 강사
- 現) 원광디지털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강사
주요논문
논문
- 강영모, 박미란 (2025). 투렛증후군 학생의 학교생활 경험과 교육적 지원 요구. 성인이 된 당사자의 관점에서. 정서·행동장애연구, 41(1), in Press.
- 강영모 (2025). 12년 차 소아물리치료사의 물리치료-행동분석 전문성 통합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한 아이를 위한 간학문적 접근.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4(1), in Press.
- 강영모, 오영실 (2025). 예방-교수-강화(PTR) 전략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부적절한 착석과 요구하기 행동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5(2), 907-922.
- 손승현, 이예다나, 강영모, 김민서, 유민서 (2024). 계량서지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한 특수교육과 공학의 연구동향 분석: Web of Science와 Scopus 데이터 베이스를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67(4), 23-47.
- 강영모, 김은주, 조정연 (2024). 나-전달법(I-Messages)을 활용한 기능적의사소통훈련이 자폐 아동과 ADHD 아동의 수업방해행동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40(3), 391-416.
- 강영모, 유민서, 손승현 (2024). 행동기술훈련(Behavioral Skills Training) 연구에 대한 계량서지학적 분석: Scopus 데이터베이스(1973-2023)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40(2), 239-276.
- 박상현, 강영모 등(2024). 일반학교의 정서행동 위기학생을 위한 긍정적행동지원 참여자의 인식과 경험, 지원 요구: 포커스그룹인터뷰. 행동분석·지원연구, 11(1), 79-111.
- 강영모, 민지윤, 손승현 (2024). 경쟁자극을 활용한 비유관강화와 상반행동차별강화가 자폐성장애 유아의 비영양적 빨기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24(1), 207-232.
- 강영모, 강윤모, 이형준, 손승현 (2024). 긍정적 행동지원팀에 참여한 특수교사와 관리자의 개별중재 경험과 내실화 방안: 근거이론방법을 중심으로 한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40(1), 323-354.
- 강영모, 이나라, 최문정, 이성봉 (2024). 예방-교수-강화(PTR) 기반의 행동중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주의산만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23(1), 5-33.
- 강영모, 박주훈, 김향은, 손승현 (2024). 기능적의사소통 중심의 긍정적행동지원이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일상생활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논총, 40(1), 165-192.
- 강영모, 강윤모, 이성만, 손승현 (2023). 그림상징을 활용한 학급 차원의 긍정적행동지원이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과 대체행동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연구, 27(4), 67-97.
- 강영모, 김은영, 김민서, BAO, Y., 손승현 (2023). 국내 대학의 장애학생 지원 계획 및 운영 현황 분석: 4년제 일반대학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22(3), 59-87.
- 강영모, 김우겸, 손승현 (2023). 파워카드전략과 타행동차별강화가 발달지체 유아의 과제회피행동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23(2), 55-85.
- 강영모, 김은세, 손승현 (2023). 반응중단 및 재지시와 자기점검 전략이 자폐 성향 지적장애 중학생의 지연반향어에 미치는 효과. 자폐성장애연구, 23(1), 49-77.
- 강영모, 임영숙, 배은지, 오혜령, 유수승, 이서정, 주교영, 황석상, 손승현 (2023). 특수학교 보완대체의사소통(AAC) 환경 구축 연구: 정서·행동장애 J 학교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연구, 30(1), 263-297.
- 김미령, 길한아, 강영모, 김민서, 방동산, 손승현 (2022). 국외 학습장애 전문 학술지의 학습장애 관련 대상자 및 선별·진단 특징. 학습장애연구, 19(3), 1-39.
- 강영모, 장진경, 손승현 (2022). 전략교수와 자기점검을 활용한 직업교육이 특수학교 전공과 발달장애 학생의 상자조립 기술에 미치는 효과. 발달장애연구, 26(4), 377-404.
- 강영모, 김은세, 손승현 (2022).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의 2단계 지원이 발달장애 중학생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 21(4), 5-35.
- 김정현, 강영모, 김민서, 손승현 (2022). 코로나19 시기 시각장애 대학생의 경험과 지원 요구 탐색: 서울 소재 K 대학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38(3), 97-131.
- 강영모, PANG, D., 손승현 (2022). 특수학교 학부모의 발달장애 자녀 양육 경험과 지원 요구 탐색: 일상생활기술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2(2), 1-36.
- 강영모, 김민서, 손승현 (2022). 발달장애 특수학교의 전공과 학생 대상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 국내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6(2), 77-106.
- 신은찬, 양문봉, 강영모 (2022). 타행동차별강화와 유관운동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음성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단일사례연구. 장애인복지연구, 13(2), 169-202.
- 강영모, 손승현 (2022).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살펴본 장애학생 원격수업에 관한 사회적 인식과 지원요구. 미래교육통합연구, 3(2), 31-53.
- 강영모, 강윤모, 손승현 (2021).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이 지적장애 학생의 수업참여 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3), 75-100.
- 강영모, 조아라, 손승현 (2021). 'Wh- 질문'을 활용한 그림교환의사소통체계(PECS)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문장 말하기에 미치는 효과.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9(2), 1-32.
- 강영모, 손승현, 정광조 (2021). 특수학교의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PBIS)에 관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지원요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4), 69-98.
- 강영모, 양문봉 (2021). 후진형 행동연쇄와 최대-최소 촉구가 발달장애 아동의 일상생활 기술 수행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2), 105-128.
- 강영모, 양문봉 (2021). 응용행동분석에 기반한 행동계약이 지적장애 학생의 자기관리 기술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8(1), 1-21.
- 강영모, 양문봉 (2020). 기능기반의 중재 패키지가 뇌병변장애 아동의 순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7(2), 1-18.
저서&보고서
저서
- 교실 속 문제행동 빠르게 예방하고, 바르게 가르치기!(초등).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
- 교실 속 문제행동 빠르게 예방하고, 바르게 가르치기!(중등). 서울특별시교육청, 2024.
보고서
-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시스템 구축 방안 연구: 긍정적행동지원의 일반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