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선희 교수
-
행동발달치료학과 외래교수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
-
jinyang7174@hanmail.net
- 전공: 응용행동분석. 긍정적행동지원, 발달장애, 부모 코칭, 문제행동 행동중재
- 담당교과:
프로필
학력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전공(석사)
-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박사)
경력
- 現 청주ABA연구소 피움 소장
- 現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 現 한국교통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 現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 現 우석대학교 강사
- 現 건양사이버대학교 외래교수
- 現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BCBA-D, 국제공인행동분석전문가-박사급)
- 現 QABA Coursework Provider Coordinator, PPOC
- 現 BCBA CEU Ace Provider
- 現 Professional Crisis Management Practitioner 1
- 現 한국행동분석학회 이사
- 現 한국긍정적행동지원협회 상임이사
- 現 충남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 서비스 심의 위원
- 現 한국행동분석전문가(KBA)
- 現 중등 미술정교사 2급
- 現 유치원정교사 2급
- 現 사회복지사 2급
- 現 한국행동분석학회 이사
- 現 한국긍정적행동지원협회 상임이사
- 現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지원단 수퍼바이저
- 現 대전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위원
- 現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지원단 외부의원
- 現 청주 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팅 외부위원
- 現 전북특수교육지원센터 행동지원 컨설팅 전문위원
- 現 최중증 발달장애인 통합돌봄사업 충청남도 서비스 조정위원회 위원
- 前 우석대학교 강사
- 前 한국교통대학교 행동중재과정 강사(비학위과정)
- 前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턴트(세종, 청주, 충주, 제천, 전북, 천안 늘해랑 학교, 보령 정심학교 등)
- 前 대전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수퍼바이저
- 前 전라북도 장애학생 행동중재 직무연수 실습지도 슈퍼바이저
- 前 대전특수교육원 부모코칭 강사
- 前 권역별 교사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강사(전라권역)
- 前 충주시 장애인 부모연대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연수 강사
- 前 충청남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전적행동중재 지원교육 및 서비스지원 컨설팅 자문위원
- 前 충북 장애인종합복지관 성인권 교육지원사업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
- 前 유아교사 1정 연수 강사
- 前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전문교사 수퍼바이저
- 前 충남 발달센터 자문위원 및 행동중재 실행 및 종사자 연수 강사
- 前 자폐사랑부모회(대전지부) 행동중재 및 부모연수 강사
- 前 청주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행동중재 솔루션 강사
- 前 경기도 교육청 학습공동체 긍정적 행동지원 교사연수 강사
- 前 충북지방경찰청 장애의 이해 직무연수 강사
- 前 청주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부적응행동유아의 긍정적 행동지원 부모 연수 등 부모연수 다수
- 前 충북 장애인 권익옹호기관 가족 지원 및 개별지원
- 前 2023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요원 심화과정 직무연수(전남교육연수원) 강사
주요논문
논문
- 텔레코칭을 통한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 발달지체 유아의 자해행동 및 교사의 중재충실도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통합연구, 5, 3-29.2024
- 텔레코칭을 통한 가정기반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공격행동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정서· 행동장애연구, 39(1). 57-95.2023
-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배변훈련과 소리 지르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통합지원형 순회교육을 통한 사회적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 원격교사훈련을 통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행동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
-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와 부모가 협력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성인의 도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 텔레코칭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울화행동 및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증 자폐성 장애 중학생의 자해, 공격, 요청 및 전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결정교수학습모형 (SDLMI) 에 기반한 자기점검전략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교실 및 원격 수업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울화 및 자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 자기결정교수학습모형 (SDLMI) 에 기초한 자기점검전략이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가정생활 수행행동과 자기결정행동에 미치는 효과.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및 요구하기 기술 교수에 미치는 영향.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소리지르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 The Effect of Positive Behavior Intervention and Support via Tele-practice Teacher Training on Obsessive and Aggressive Behaviors of Student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room Challenging Behaviors and Functional Communica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South Korea(2019)
-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Strategoes based on Self-Determined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on Domestic Skill and Self-Determined Behavior of High-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2021)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hallenging and Alterative Behavior of a Middle School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Special School(2022)
- Home-Based Positive Behavior Support through Tele-coaching for Aggressive Behaviors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and Self-Efficacy(2023)
- <학술대회 발표>
- 텔레코칭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발달장애 청소년의 공격행동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동분석학회
-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지원이 발달지체유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간접평가의 중요성. 한국행동분석학회
-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사례 : 특수학교 개별지원 사례. 한국행동분석학회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발달장애 학생의 도전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동분석학회
- <수상경력>
- 우수논문상 :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전문가와 부모가 협력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성인의 도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저서&보고서
저서
- 2021 행동중재 지원 자료집, 행동중재 어떻게? 이렇게!(2021). 충북특수교육원
- 2022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중고 국정도서(창의적 체험활동) 편찬연구(국립특수교육원).2023-03 ~ 202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