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석사)
  • 우석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박사)

경력

  • 現 도담인지행동연구소 소장
  • 現 SKT CareVia 수행 프로젝트 컨설턴트
  • 現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강사
  • 現 최중증발달장애인 통합돌봄서비스 종사자 교육 전문강사
  • 前 희망복지장애인주간보호센터 시설장
  • 前 대전광역시자폐성장애인자립지원센터 부설 베어라이프주간활동센터 센터장
  • 前 한국평생문화체육발달센터 연구사
  • 前 다니엘발달지원센터 원장
  • 前 대전광역시 서구보건소 장애아동재활지원센터 특수교사
  • 前 대전광역시 치료교육기관 연합회 회장
  • 前 한국자폐인사랑협회 대전지부 운영위원
  • 前 국가인권위원회 발달장애인 분야 인권 강사
  • 前 우석대학교 교육연수원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슈퍼바이저
  • 前 전남교육청, 경북교육청 장애학생 행동중재 직무연수 강사
  • 前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자료 개발 현장 자문위원
  • 前 충남통합교육 실천방안 연구 용역 연구보조원
  • 前 2022 개정 특수교육 중·고 국정도서(보건과) 편찬 검토위원
  • 前 대전광역시발달장애인지원센터 도전적 행동 지원 기관 컨설팅 위원
  • 前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강사
  • 前 한남대학교 교직부 강사

주요논문

논문

  • 초등학생의 정서지능과 공감능력이 장애학생에 대한 수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과 문화. 5(2). 218-239. 2023.
  • 자폐성장애 학생의 학교(급) 장애정도 지적장애 유무 및 성별에 따른 내면화문제와 외현화문제의 특성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38(2), 381-401. 2022.
  • 자폐성 장애학생의 성별, 연령, 지적장애 유무 및 장애정도에 따른 민감반응과 둔감반응의 특성 분석. 특수교육논총, 38(1), 49-80. 2022.
  • 자폐성 장애학생의 성별, 지적장애 유무, 장애정도, 학교(급)별에 따른 제한적 반복행동 특성 분석. 특수교육논총, 36(2), 169-193. 2020.
  • 중재반응에 기초한 직접교수가 수학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연산능력과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논총, 35(3), 229-249. 2019.
  • 자폐성 장애학생을 위한 긍정적 행동지원과 관련된 국외 실험연구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34(3), 585-604. 2018.
  • 인터넷 중독 위험군과 비위험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 자아존중감, 및 정서행동 문제 비교 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17(1), 167-187. 2016.
  •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관리 중재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현금인출기 사용기술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17(2), 25-47. 2015.
  • 스마트 러닝 기반의 수세기 학습이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세기 수행과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자폐성장애연구, 16(1), 27-51. 2015.
  • 도식기반 전략교수가 자폐성 장애학생의 수학 문장제 문제해결 수행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0(3), 203-226. 2014.

저서&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