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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양사이버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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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보공개

가. 2019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결과 공개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개황

본 설문조사는 건양사이버대학교의 교육지원 현황을 분석하고
교육 발전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이해관계자(재학생)를 대상으로 모바일 및 웹 무기명 설문조사 방식으로 수행함



관련: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 규정 제9조(조사의 실시 및 제출)

교육 수요자 만족도 조사 개황
구분 내용
목적
  • 대학의 교육 및 행정 만족
  • 서비스 개선을 통한 대학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 계획수립을 기초자료로 활용
  • 학생 만족 교육 서비스를 발굴 및 미비점 개선
주요내용
  • 전반적인 현황 인식
  • 대학의 발전방향
  • 학생취업 및 산학협력
  • 행정지원 서비스
조사대상 재학생 무기명 전수 조사
조사일정
  • 재학생: 2019.9.27(금) ~ 10.9(수)
  • 진행시간: 10분 ~ 20분
조사방법 웹 및 모바일 설문조사
설문조사 진행 프로세스 설문지 설계 → 설문지 작성 및 배포 → 설문시행 → 수거 → 설문입력 및 분석
만족도 점수 산출 매우 만족 X 5 + 만족 X 4 + 보통 X 3 + 불만족 X 2 + 매우 불만족 X 1 (5점 만점)

설문분석 대상 재학생 535명이 참여함

설문분석 대상
질문 문항 돗수 질문 문항 돗수
성별 남자 128 직업분류 취업준비 29
여자 407 생산직 4
학년 1학년 135 판매직 6
2학년 100 서비스직 121
3학년 180 사무직 71
4학년 120 기술직 33
연령대 10대 이하 5 공무원/군인 29
20대 48 농/임/어업 1
30대 57 자영업 68
40대 188 주부 89
50대 200 기타 84
60대 이상 37 기업분류 중소(견)기업 86
소속 사회복지학과 94 대기업 21
노인복지학과 79 공공기관 97
보건의료복지학과 75 개인사업 200
다문화한국어학과 85 기타 131
상담심리학과 83 근속연수 5년 미만 254
아동학과 21 5년~10년 108
글로벌뷰티학과 41 10년~15년 42
재난안전소방학과 33 15년~20년 42
경영학과 18 20년 이상 89
요양시설경영학과 2 업체소재지 대전 235
문화관광경영학과 4 충청 135
자산관리학과 0 수도권 80
교양학부 0 그 외 국내 82
국외 3

재학생 만족도 조사 결과, 재학생 만족도는 3.72점으로 파악됨
재학생 만족도를 종합한 결과, 전체 만족도는 3.72점(5점 만점)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이를 통해, 만족 수준(4.0점)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함. 대학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반면, 학생 취창업지도, 지원 및 운영제도 관련 지표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파악됨

재학생 만족도 조사 종합 그래프입니다.

재학생 535명에 대하여 설문한 결과, 직무 관련 학과에 재학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308명(57.6%)이었으며, 입학하게 된 동기는 자기계발(211명, 39.4%) 및 학사학위 취득(94명, 17.6%)이 가장 많음

직문관련&입학동기 설문 결과 그래프

대학의 현수준을 파악한 결과, 중요도와 현수준이 비슷한 트랜드를 갖고 있으며,(1차 상관) 1) 장학금, 2) 교수진, 3) 적합한 학과 유무가 중요하고 현수준도 높게 보고 있음

대학의 현재 수준의 중요도와 현수준을 나타내는 도표

전공,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 결과, 출석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의견이 많음. 다만, 교양 및 비교과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설에 대하여는 부정적인 의견이 많았음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결과 그래프

전공 교육과정에 대하여 자격증 교육(345명, 64.5%)에 대한 개설 요구가, 교양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하여는 취업역량강화교육(198명, 37.0%), 다양한 분야의 교양교육(179명, 33.5%)에 대한 개설 요구가 가장 많음

개설 희망 전공 교육과정과 개설 희망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 설문 결과 그래프

학습 및 강의 관련 설문 결과, 강의계획서에 따른 강의 시행(4.13점) 및 교수의 성실한 강의(4.01점)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반대로 학습 지원 관련 항목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파악됨

학습 및 강의에 대한 설문결과 그래프

취창업 관련 지원 프로그램은 전반적으로 만족도가 낮으며, 특히 외국어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만족도가 낮음(3.22점). 학생 활동에 있어서는 장학제도(3.79점) 만족도가 높으나, 동아리의 다양한 운영(3.44점)에 대하여는 만족도가 낮음

재학생 학생지원의 취창업 지원, 학생 활동지원 설문 결과 그래프

교육시설에 있어서는 특별한 기술지원 없이 청강하고 있는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3.96점), 사이버 도서관 이용의 편리성에서는 가장 낮음(3.54점). 또한, 교육지원 분야에 있어 실험실습 공간 및 기자재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음(3.41점)

재학생 교육시설지원에 대하여 교육시설 및 인프라와 교육지원 설문 결과 그래프

재학생의 행정서비스 관련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특히 학과 조교의 업무서비스가 신속하고 친절하다고 응답함. 또한, 학사제도 관련하여 경험학습인정제도에 대한 요구가 많았음

재학생의 행정서비스와 학사제도에 대한 설문 결과 그래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강점 및 약점 분석을 통해 향후 대학 중ㆍ장기 발전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여, 재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을 만들기 위해 투자와 재정운영 계획을 수립할 예정

대학은 매년 교육 수요자 만족도 실시를 통해 수요자인 재학생의 교육 만족도 제고를 위해 다양한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하고자 함

콘텐츠 담당부서 기획예산팀

연락처 042-722-0032

최종 업데이트 2021.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