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학력

  •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특수교육학과(박사)
  •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심리·행동치료전공(석사)

경력

  • 現 청주ABA연구소 피움 소장
  • 現 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강사
  • 現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사
  • 現 Board Certified Behavior Analyst-Doctoral®(BCBA-D, 국제공인행동분석전문가-박사급)
  • 現 한국행동분석전문가(KBA)
  • 現 중등 미술정교사 2급
  • 現 유치원정교사 2급
  • 現 사회복지사 2급
  • 現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지원단 자문위원
  • 現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지원단 외부위원
  • 現 청주 교육청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팅 외부위원
  • 前 한국교통대학교 행동중재과정 강사(비학위과정)
  • 前 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긍정적 행동지원 컨설턴트(세종, 청주, 충주, 제천, 전북, 천안 늘해랑 학교, 보령 정심학교 등)
  • 前 대전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수퍼바이저
  • 前 대전특수교육원 부모코칭 강사
  • 前 권역별 교사 행동중재 전문가 양성과정 강사(전남, 전북권역)
  • 前 충주시 장애인 부모연대 사회복지 종사자 역량강화 연수 강사
  • 前 유아교사 1정 연수 강사
  • 前 충북특수교육원 행동중재 전문교사 수퍼바이저
  • 前 충남 발달센터 자문위원 및 행동중재 실행 및 종사자 연수
  • 前 자폐사랑부모회(대전지부) 행동중재 및 부모연수 강사
  • 前 청주시 장애인 가족지원센터 행동중재 솔루션 강사

주요논문

논문

  •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배변훈련과 소리 지르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통합연구, 4. 43-75. 2023.
  • 통합지원형 순회교육을 통한 사회적 상황이야기 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시작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통합연구, 4. 19-39. 2023.
  • 원격교사훈련을 통한 긍정적 행동중재와 지원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의 공격행동과 집착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8(4), 1-26. 2022.
  • 협력적 팀 접근을 통한 다요소 행동지원이 발달지체 유아의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통합연구, 3, 3-28. 2022.
  • 전문가와 부모가 협력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성인의 도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7(1), 29-54. 2022.
  • 텔레코칭을 통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울화행동 및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통합연구, 3, 19-42. 2022.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특수학교 중증 자폐성 장애 중학생의 자해, 공격, 요청 및 전이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ㆍ지원연구, 8(1), 61-87. 2021.
  • 자기결정교수학습모형 (SDLMI) 에 기반한 자기점검전략이 자폐성장애 학생의 교실 및 원격 수업 참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23(1), 207-228. 2021.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장애 유아의 울화 및 자해 행동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ㆍ지원연구, 7(3), 1-20. 2021.
  • 자기결정교수학습모형 (SDLMI) 에 기초한 자기점검전략이 발달장애 고등학생의 가정생활 수행행동과 자기결정행동에 미치는 효과. 지적장애연구, 22(2), 77-96. 2020.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자폐성 장애 초등학생의 수업 방해 행동 및 요구하기 기술 교수에 미치는 영향. 행동분석ㆍ지원연구, 7(1), 1-21. 2020.
  • 개별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및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영향. 정서·행동장애연구, 35(3), 21-44. 2019.
  •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지적장애 중학생의 소리지르기 행동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특수교육논집, 23(2), 39-54. 2019.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hallenging and Alterative Behavior of a Middle School Student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n Special School(2022)
  • The Effects of Self-Monitoring Strategoes based on Self-Determined Learning Model of Instruction on Domestic Skill and Self-Determined Behavior of High-School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2021)
  • The Effects of Individualized Positive Behavior Support on Classroom Challenging Behaviors and Functional Communication of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South Korea(2019)

저서&보고서

보고서

  • 2021 행동중재 지원 자료집, 행동중재 어떻게? 이렇게!(2021). 충북특수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