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시작

“사이버대 유망 학과에서 미래의 꿈 키우세요”

  • 조회 : 647
  • 등록일 : 2017-08-30
73358_60812_711

교육 시장 변화 발맞춰 개설된 실용학문 중심 학과
사회맞춤형 학과 통해 산업환경 변화 대응하는 인재 배출

[대학저널 이희재 기자] 최근 교육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개설된 사이버대의 우수한 학과들이 주목받고 있다. 계속해서 늘어가고 있는 ‘평생교육’의 수요와 함께 실용학문에 중점을 둔 사이버대의 유망 학과들은 재직자들의 재교육, 선취업·후진학 등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장점은 이 뿐만이 아니다.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풍부한 교육과정과 현장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 등 무궁무진하다. 이에 약 13만여 명의 학생들이 총 21개 사이버대에 재학 중이다.

건양사이버대학교 재난안전소방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하면서 국민생활과 산업현장에서 위험요소들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건양사이버대학교는 예방과 진압 및 안전관리 등 안전사회구축에 대응하는 우수한 소방 기술 및 행정 인력 양성을 목표로 2017년 재난안전소방학과를 개설했다.

국가의 역량을 물질적 풍요와 경제적 성장에만 치중하고 있는 산업사회가 되면서 안전의식 소홀로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성수대교, 삼풍백과점 붕괴, 대구 지하철 참사 등 과거 우리나라에서 발생했던 사건들이 모두 이로 인한 안전사고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재난안전소방학과는 이러한 안전사고들로부터 인간의 안전한 삶과 재산을 지키는 데 앞장선다. 재난안전소방학과는 ‘창의적 실용’과 ‘정직한 휴먼’을 겸비한 재난안전소방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 대학의 가장 취약점인 실험실습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소방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학생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히 재난안전 분야에서 관련 협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안전교육지도사, 재난안전지도사, 국민안전관리사, 국민안전교육사 등 재난안전에 필요한 자격증을 보다 쉽게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위험물산업기사, 소방설비기(전기, 기계) 등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고 있다.